솔직히 다 제치고

상위 노출이니 뭐니 하는 것보다 중요한 내용입니다.

2~3번 읽어보고 여러분 상품에 바로 적용해보세요!

 

아무리 좋은 건물 지어봤자 지역이 산골이면 집값이 저렴하듯이

아무리 좋은 상품 가져와봤자 판매 위치 잘못 설정하면 판매가 1도 안됩니다.

 

제가 강아지를 키워서 '강아지 울타리'를 구매하게 됐는데

이 키워드로 상품명을 직접 정하면서 이해시켜드릴게요.(쿠팡 제외)

이미 등록했어도 스마트 스토어 상품명 변경하실 분들도 도움 될 글이에요.

 


우리가 매번 상품 등록할 때 상품명 대문에 스트레스받아요

뭐가 맞는지 아닌지조차 알기 어려우니까요.

 

우리가 고민하는 것

1. 띄어쓰기

ex) 강아지 울타리 펜스 애견 안전문 펫도어

ex) 강아지울타리 펜스 애견안전문 펫도어

 

2. 순서

ex) 울타리 강아지 펜스 애견 안전문 도어

 

3. 개수

ex)강아지 펜스 울타리 스포츠 안전문 철망 반려견 펫도어

 

4. 상품명은 언제 바꿔야 하지?

 

5. 순위 떨어지는 게 상품명 때문인가?

 

 

저도 너무 헷갈려서 많이 찾아봤어요.

그리고 적용해봤습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매번 머리가 핑 도는

스마트 스토어 상품명 짓기 종결해드리겠습니다.

 

어떻게 상품명을 등록해야 하는지, 언제 상품명을 바꿔야 하는지

 


그럼 스마트스토어 상품명을 짓기 위한 순서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키워드 수집 (네이버 광고 시스템)

2. 구매전환에 가까운 키워드 선별 (네이버 쇼핑 검색)

3. 포지션 선택 얼마큼 팔 건지? (네이버 쇼핑 검색)

4. 띄어쓰기를 통해 알고리즘에 맞게 상품명 완성 (검색)

이 모든 걸 네이버에서 무료로 모든 걸 끝낼 수 있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 등 안 써도 됩니다.

*충격적일 수 있지만 이 2개는 전부 과거 데이터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수많은 네이버 정보를

실시간으로 외부 플랫폼이 받아간다? 불가능합니다.

이미 받아둔 상태인 거예요.

 

1. 키워드 수집 (네이버 광고 시스템)

3개 키워드는 판매할 상품명의 연관 키워드를 본 거예요.

5개까지 적을 수 있는데 많이 적을수록 정확해집니다.

전 1개만 적을 때도 있어요. 바이럴 마케팅을 한다면 1개만 뽑기도 합니다.

 

관여도가 먼 곳부터 키워드를 먹기 위해서인데

'강아지 울타리'라는 쇼핑성 키워드뿐만 아니라

'강아지 인식표'라는 전혀 상관없는 키워드가 나와도

'강아지 울타리'를 사게끔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강아지 인식표'를 사는 사람은 강아지를 잃어버릴까 봐

혹시 나하고 구매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럼 1차원적으로 집 밖으로 뛰쳐나가지 않았으면 하는

니즈 포인트가 있을 거예요 그래서 '강아지 인식표' 검색한 사람도

'강아지 울타리'를 보고 구매하고 싶은 마음을 생기게끔 하는 거죠.

 

이번엔 아까 다운로드한 엑셀을 켜고

 

2. 구매전환에 가까운 키워드 선별 (네이버 쇼핑 검색)

그럼 pc+모바일 합산된 총 검색량이 나옵니다.

필터 - 내림차순 - 화살표 - 보다큼 - 1000 입력 (1000보다 큰 키워드만 검색)

이젠 진짜 여러분의 상품과 접촉 포인트가 가까운 키워드를 선별해야 합니다.

함부로 판단하면 안 됩니다.

 

어떤 게 접촉 포인트가 가까운지 모르겠다면 키워드를 전부 검색해서

상위 노출 1~3위 판매자를 보고 같은 카테고리인지 확인하세요.

 

광고 제외 1,2등이 '아기안전문'입니다.

하지만 3등은 반려동물이죠.

이정도 찾았고 전부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안전문 1,2등 제외 나머지 모두

생활/건강 > 반려동물 > 리빙용품 > 안전문 으로

같은 키워드인 게 보이죠? 그럼 상품 등록할 때

이걸로 카테고리 정하시면 됩니다.

 

3. 포지션 선택 얼마큼 팔 건지? (네이버 쇼핑 검색)

2가지 케이스가 있는데,

[세부키워드 1등]

[대형 키워드 나눠먹기]

 

전 개인적으로 세부키워드 1등을 한 후

상품명을 대형 키워드로 바꿔나갈 것 같아요.

 

메인 키워드 리뷰수가 1000건이 넘는다면

바로 진입하기 부담스럽기 때문인데요.

 

하나씩 리뷰와 상품 점수를 쌓고

나중에 메인에 대형 키워드를 넣으면 됩니다.

 

브랜드명 + 후킹성문구 + 메인 + 서브 + 서브

이렇게 지으면 됩니다.

 

4. 띄어쓰기를 통해 알고리즘에 맞게 상품명 완성 (검색)

이제 키워드를 단순 나열해보고 띄어쓰기를 생각해야 합니다.

 

강아지울타리 안전문 강아지펜스 강아지안전문 펫도어

 

이렇게 나오는데 이걸 무조건 띄어쓰기한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1. 강아지 울타리 안전문

> 강아지 울타리 / 강아지 안전문 / 강아지 울타리 안전문

이렇게 3개를 잡아줍니다.

 

2. 강아지울타리 안전문

> 강아지울타리 / 강아지울타리 안전문

이렇게 2개를 잡아줍니다.

 

그냥 봐도 2개보다 3개를 잡아주는 게 훨씬 좋은 거 아니에요?

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강아지 울타리강아지울타리

어떤 게 검색 점수가 더 좋을까요?

당연히 붙어있는 강아지울타리일 겁니다.

 

강아지울타리는 알고리즘이 1번만 검색하면 되는데

강아지 울타리는 룰렛을 한번 더 돌려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소비자가 검색했을 때 '정확하게'원하는 상품이

나오길 바란다는 [적합도] 점수가 크기 때문인데요.

무작정 띄어쓰기 집착하지 마시고 '키워드' 중점을 두고 생각해보셔야 해요.

 

여러분들이 메인 키워드를 중소형 1등으로 키우고 싶으면

메인 키워드는 따로 띄어쓰기하지 말고 그대로 적으세요.

 

강아지울타리 애견 펜스 강아지 안전문

이런 식으로 강아지라는 단어가 중복된다 해도 적으세요.

 

브랜드명 + 후킹성문구 + 메인 + 서브 + 서브

이 형식에 대입해보겠습니다.

1. 중소형 키워드 1등

남대창 길이조절 펫도어 강아지 펜스 울타리

 

2. 대형키워드 나눠먹기

남대창 길이조절 강아지울타리 펫도어 강아지펜스

 

3. 메인에서 1~2등 후 서브키워드 추가

남대창 길이조절 강아지 울타리 펫도어 펜스 안전문 케이지

 

*길이조절은 후킹 니즈포인트 입니다.*

실제로 반품 후 추가 연장 울타리가 있는 걸로 재구매했어요.

이렇게 키워드 정하는 게 끝났습니다.

 

1. 외부 유입을 끌어오는 마케팅

2. 내 상품에 가치를 더하고 싶을 때

이 2가지 중 1개라도 취하고 싶다면

브랜드 명을 만들어서 적으시면 됩니다.(참고 영상)

 

돈을 벌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제치고

이게 모든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외부 유입 마케팅인

지식인, 블로그, 카페 등등 많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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